요즘 TV 채널을 돌리면 여기저기서 나오는 광고 하나가 있다. 바로 인기 아이돌 그룹 BTS 멤버 뷔가 출연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S20 플러스 5G 광고다. 해당 광고에서는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마치 영화 같은 장면을 연출하여 시선을 끈다. 이러한 광고 효과 덕분인지 몰라도 출시 한 달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사람들은 왜 아이돌이 출연하는 광고에 열광하는 걸까?
우리는 여기서 인간의 본능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볼 필요가 있다. 심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고 한다. 즉,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특정 상품을 이용하거나 언급할 경우 이를 통해 본인도 동일한 소비자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간접적으로나마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위 사례처럼 방탄소년단 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갤럭시 S20+’ 시리즈 구매 인증샷이 SNS 상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이렇듯 다른 사람과의 동질감을 느끼고 싶은 마음 또는 사회적 소속감을 확인하고자 하는 욕망이 대중문화 콘텐츠 속 스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표출되는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오늘날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탓에 여유로운 시간을 갖기 어렵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문화생활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물론 틈틈이 짬을 내서 즐길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누군가 대신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때 유용한 서비스가 바로 넷플릭스나 왓챠플레이 같은 OTT(Over The Top) 플랫폼이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 각종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스마트폰 앱 설치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취향에 맞게 추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나 역시 출퇴근길 지하철에서나 잠들기 전 침대에 누워서 주로 이용하는데 확실히 예전보다 여가시간이 늘어난 느낌이다.
굳이 극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경영이란? (0) | 2023.02.05 |
---|---|
기후 위기와 인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0) | 2023.02.05 |
[2022종부세] 다주택자 종부세율 최고 6%까지 인상된다 (0) | 2022.12.26 |
장기렌트카의 장단점 총정리: 최상의 렌트카 찾는 방법 (0) | 2022.09.11 |
나도 IT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IT전문가가 되기 위한 국비 지원 교육 알아보기 (0) | 2022.06.19 |